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인생의 재발견

xkdlaldtksth 2023. 5. 3. 17:26

1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나와 내 삶에 대하여 생각해본다. 나는 그냥 맛있는거 먹고, 잘 자고. 수블리와 재밌게 놀고 싶어..그게 내 삶의 기쁨이고 행복이고 목적이야.. 순간 순간의 행복을 위하여 산다. 서른 중반이 되어서야 비로소.. 맛있고 즐거운 음식이 무엇인지멋진 풍광 앞의 편안한 의자가 어디에 있는지내 마음이 흔들릴때 누구에게 연락을 해야 하는지내 눈에 어떤 옷이 예쁜지 무슨 가방을 들고 싶은지 알게 되었다. 아이를 낳고 키우며생명의 위대함을 알게 되고어린시절 나를 돌이키며 다시 살게 되었다. 이 모든게 행복이라고 생각했다그리고 난 드디어 터질것 같은 그 행복 한가운데 있다고  2 마흔 이후. 어떻게 살것인가? 곧 마흔을 앞둔 나의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는 부제이다충분히 행복한 나는 -내 인생을 만족하므로- 잘 살고 있다는 자부심과 나이가 들면서 변화하는 것들에 대한 궁금증으로 책을 집어들었다.. 중년기는 레빈슨 기준으로 40~65살 수준으로 구분하였고중년기 인생에 대한 통찰을 제시한다.핵심적인 삶의 태도를 알려주고 인생의 주제별로 심층적으로 접근한다.각종 통계, 학술연구, 인터뷰. 그리고 개인적인 깨달음까지..저자의 인생을 진솔하게 버무려 중년기의 삶을 깊이 있게 고민했다.  3 "행복 보다는 삶의 의미를 추구하라" 당황했다내 삶은 행복이 목적이고. 나는 행복하므로 당당하다 생각했는데.행복 보다는 삶의 의미를 추구하라니..   에우다이모니아 저자가 친절한 설명을 계속 계속 해줘서 다행히 무슨 말인지 알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을 두 가지로 구분했다.감흥을 불러일으키는 쾌락이나 강렬한 긍정적 감정을 헤도니아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데서 오는 만족감을 에우다이모니아  중년기에는 후자의 행복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좋은 삶이란 욕구 충족 이상의 그 무엇이며. 스스로의 잠재력(daimon)을 실현하는 것.단기적으로는 고통스럽지만 장기적으로는 삶의 의미를 부여하고 유익을 주는 노력.꾸준한 추구. 목적 의식 있는 참여...   통계에 따르면 마흔 무렵에 행복감이 급감하였으나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이는 삶이 완전하지는 않지만 꽤 살만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가 많아서 행복감이 떨어지는 것이나 이는 삶이 풍성하다는 증거이기도""스스로 용서하는 법을 터득하고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면서 점진적으로 행복해진다"   나의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책을 잠깐 덮고 공책을 꺼내서 삶의 의미. 라고 적어보았다 나는 수블리를 따뜻하고 강인하게 키우고 싶어나는 글과 그림을 곁에 두고 즐기고 싶어나는 봉사하며 살아가고 싶어..  그래, 봉사를 키워드로 볼펜의 움직임이 빨라진다 알에서 깨어나는 시기. 모든 가능성이 있는 시기. 행복과 사랑의 싹이 트이는 시기.그들을 돕고. 나도 다시 태어나고. 사랑하고 사랑받고.. 청소년 상담사가 되고싶다   수블리를 키우며 나는 어린시절을 다시 살았다그저 혼자 자랐는줄 알았는데 엄청난 사랑이 나를 키워줬구나..엄마가 되고나서 엄마를 더욱 사랑하게 되었고 이 세상 엄마를 모두 존경하게 되었다 육아는 충격적인 경험이었다무자력한 작은 생명에게 나의 모든 것을 내어주었다내어주면서도 충만한 그 기분..  진정한 사랑을 알게 되었다 진정한 사랑의 힘이 세상을 구한다는건 디즈니 만화영화에나 나오는 유치한 말이 아니었다. 진짜 현실 세계의 법칙이다.아이를 키우며 다른 아이들도 사랑하게 되었고 우리 사회가 더 좋아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모든 아기들 가슴 속에 사랑의 씨앗이 심겨진다아이들이 사랑의 싹을 티우고 세상이 더 행복해지면 좋겠다나는 방송대 청소년교육학과에 편입했고 청소년상담을 공부하고 있다   아하. 중년기 이후에는 내가 생각한 단순한 행복을 넘어서는 깊은 행복이 필요한거구나삶의 의미에 대한 고민을 통해 인생을 재발견하는거구나 인지 예비능을 넓히거나 회복 탄력성을 기르는것도 중요한 기술이지만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삶의 의미를 찾고 실현하는 과정인거 같다.  나의 삶에. 사랑을 나누는 의미가 있으면 좋겠다물론. 맛보고 웃고 휴식하고 잠자는 즐거움도 함께.. ^^나는 삶의 의미만큼이나 순간 순간의 행복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니까..  4 "그들 대부분은 중요한 정서적 이점. 바로 사랑이 있었다.자신을 사랑하는 배우자와 자신을 필요로 하고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는 자녀.삶을 풍성하게 채워주는 친구들이나 가족이 있었다" 

마흔 이후 삶에 대한 최고의 책! 자신을 이해하고 싶고 미래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서른부터 일흔까지 모두가 기쁘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_조지 베일런트(하버드 의대 교수, 행복의 조건 저자)갈수록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세상에서 우리에게 나이 마흔이란 어떤 의미일까? 대개 이쯤이면 삶의 희로애락(喜怒哀樂)을 웬만큼 겪고, 성공의 달콤함과 좌절의 쓰라림을 체험했으며, 인내, 고독, 사랑, 우정 등등의 의미를 어느 정도 이해한 이후다. 하지만 이렇게 인생의 절반을 걸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삶의 무게는 녹록치 않고 어깨는 무겁기만 하다. 부양해야 할 가족, 내일이 보장되지 않은 직장, 점점 멀어져만 가는 친구, 서로 무관심만 쌓여가는 배우자… 거기다 지인의 부음(訃音)까지 날아들면 저절로 탄식이 나온다. ‘왜 중년의 삶은 이다지도 고된 것인가?’ 과연 중년은 위험한 시기일까? 부부관계나 친구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것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에는 너무 늦은 것일까? 아직 반이나 남아 있는 인생을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 것일까? 여기, 미국 최고의 탐사전문 베테랑 기자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몸소 세계 최고의 학자들과 전문가들, 수많은 중년들을 찾아 인터뷰하고, 그로부터 인생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을 얻어낸 결과물이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이제껏 가져왔던 중년의 삶에 대한 고정관념이 깨지는 동시에 마흔 이후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장 인생의 후반전에 뛰어든 당신에게
중년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중년을 새롭게 정의하다

2장 마흔 이후 찾아오는 위기의 실체
위기의 탄생 | 중년의 위기는 없다? | 위기 앞에 굴하지 않는 사람들 | 힘들어도 의미를 찾는 나이 | 고난에 대처하는 어른의 자세 | 과거 세대로부터 배우다 | ‘의미를 찾는 삶’의 중요성 | 인생의 대본을 새로 쓴 사람들

3장 나이가 들면 뇌도 성숙해지는가
젊은 뇌에게 밀리다 | 나는 과연 똑똑해질 수 있을까? | 나이 든 뇌가 가진 문제들 | 당신 목소리가 안 들려 | 우리에게는 경험과 지식이 있다 | 90대 노모와 양자역학 | 뇌에도 투자가 필요하다 | 새롭고 복잡한 일을 하라

4장 어른에게 우정이란 무엇인가
뇌는 우정을 필요로 한다 | 오랜 우정은 결이 다르다 | 아플 때 드러나는 우정의 진가 | 친구가 가족보다 나은 이유 | 우리는 친구 덕에 살아간다 | 힘들수록 빛나는 우정의 힘 | 친구도 관리가 필요하다 | 나이 들수록 외로움은 적이다 | 친구가 없는 사람은 왜 일찍 죽는가? | 고독의 악순환을 경계하라
5장 생각만으로 인생이 바뀔 수 있는가
치매에서 탈출한 사람들 | 삶의 의미를 추구해야 하는 이유 | 인생을 지탱하는 생각의 힘 | 나이 들수록 만족감은 커진다 | 웃음의 놀라운 치유력 | 생각이 아픔을 지울 수 있을까

6장 부부 관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식지 않는 사랑의 비결 | 이혼은 왜 늘어나는가 | 결혼생활과 은행 예금의 유사점 | 행복한 결혼을 예측하는 요소들 | 결혼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 비난이 부부를 파괴한다 | ‘부부는 함께’의 중요성 | 행복한 결혼에는 정답이 없다 | 뇌 실험이 말해 주는 것 | 새로움이 주는 효과 | 톨스토이가 틀렸다
7장 인생의 목적이 삶을 구원하는가
운동이 뇌를 더 젊게 만든다 | 마침표가 사라진 어른의 삶 | 가슴과 뇌를 위한 음악 | 어른의 공부는 다르다 | 재능을 이기는 꿈의 힘 | 미련을 버리고 순간을 즐기는 지혜 |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게 아니다

8장 삶의 상처는 무엇으로 치유되는가
어른에게 더욱 필요한 회복탄력성 | 트라우마가 무조건 나쁜 건 아니다 | 고난 끝에 얻는 변화의 아픔 | 회복탄력성도 키울 수 있다 | 때로 상처는 저절로 낫는다 | 명상과 회복탄력성의 관계 | 명상의 고통 치유 효과 | 뇌의 잠금장치를 풀었더니

9장 이타적일수록 더욱 행복해지는가
어른이 될수록 이타심이 커지는 이유 | 어느 신장 기증자의 사연 | 이타주의자의 뇌는 무엇이 다를까 | 황금률을 실천하는 뇌 | 감정을 이해하는 분자, 옥시토신 | 환자에게 공감하는 의사의 비밀 | 험한 세상, 다리가 되어 | 봉사도 잘하는 일로 하라 | 인질 구출에 매달린 까닭은

10장 인생의 후반전, 일이란 무엇인가
생각의 틀을 깨야 한다 | 일을 그만두는 이유들 | 중년에 경력을 재개발하다 | 하버드 교수직도 매력 없어 | 어른의 도전은 생존을 위한 변화 | 일의 본질을 추구하다 | 열정이 삶을 의미 있게 한다 | 인생의 절반쯤에서 해야 할 일 | 일의 의미를 추구하는 사람들 |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 | 뇌는 왜 변화를 거부하는가 | 뛰어들기 전에 경험부터 해 본다 | 고민이 시작되다 | 세상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 먼 길을 돌아 제자리를 찾다 | 두려움과 희망 사이에서 | 도전에 앞서 물어야 할 3가지

에필로그 : 그 이후의 이야기
나이가 들어 불편한 것들 | 중년을 위한 새로운 열정 | 통증으로부터의 자유 | 후회는 시도하지 않았을 때 온다 |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한 일을 하라 | 마지막 이야기

후기 : 인생의 절반쯤에서 깨닫게 되는 것들
감사의 말



본문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