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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있으라 는 노예 교육을 깨고 학생들이 자기 인생과 배움의 주체가 되는 교육, 그것이 질문이 있는 교실 이라는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의 추천사가 끌려 골라 보게 되었다. 사실 하브루타를 공부하면서 좋은 질문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아이들에게 짝과 함께 주제를 가지고 토론해보라고 하면 아이들은 정말 단순한 질문밖에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그마저도 못하는 아이들이 많고...) 이건 아이들 잘못이 아니다. 아마도 그동안 교육받으면서 좋은 질문이란 무엇인지 교육을 받은 적이 없었기 때문이 아닐까? 물론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도 마찮가지다.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교육받지 못했기에...아니 질문을 하는 것은 마치 불경스런 행동이라도 하는 듯한 분위기에서 교육받았기에 나또한 아이들에게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말해주지 못한다. 그래서 나도 하브루타를 공부하며 조금씩 변해가려고 한다. 이런 점에서 위에서 말한 추천사와 질문이 있는 교실 이라는 책의 제목은 나에게 와 닿았다. 저자는 책의 서문에서 [ 가만히 있으라 는 말. 이러한 교육이 길러낸 노예 같은 인간이 세월호라는 비극적인 사건을 만들었다. 질문이 사라진 세상이 얼마나 참담한지 알고 있기에 나는 자주적인 인간, 주체적인 세계 시민 양성을 질문이 있는 교실 의 교육 목표로 삼았다]라고 말하고 있다. 자주성을 잃어버리고 주어진 역할에 순응하며 자신의 주체성을 드러내지 못하는 사회... 모난 돌이 정 맞는다 는 말 때문인지 우리 사회는 참 튀는 것을 싫어하는 것 같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참 읽기 쉽다. 여러 사례들...예를 들어 올리비아 핫세 가 결혼 뒤 인터뷰에서 왜 그 남자와 결혼했냐는 질문에 "제 눈이 무슨 색인지 기억하시나요?"라는 질문으로 답했다는 이야기, 대장금 이야기, 성균관 스캔들 이야기...등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질문에 대해 말하고 있다. 또 12인의 성난 사람들 과 같은 영화를 통해 질문이 가지는 힘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즉 글의 처음을 왜 질문이 중요한지, 어떤 힘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설명하는 데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서 두 번째 장에은 조벽 교수의 교사 등급 구별법으로 시작한다. D등급인 교사가 묻고 교사가 답하는 교실, C등급은 교사가 묻고 학생이 답하는 교실, B는 학생이 묻고 교사가 답하는 교실, A는 학생이 묻고 학생이 답하는 교실...정말 마음 같아서는 A등급의 교사가 되고 싶으나...우리 교실을 긍정적으로 봐봤자 C등급 밖에는 안되는 것 같아 씁쓸하다... 이어서 나오는 조희연 교육감의 공문에서 나온 미켈란젤로 이야기...[미켈란젤로가 바위덩어리를 쪼고 있을 때 누군가 왜 그런 흉한 바위에 시간을 낭비하냐고 물으니 "이 바위 안에 갇혀있는 천사를 보았습니다. 그 천사를 꺼내려고 애쓰는 중입니다."라고 했다는 이야기...]나도 이 부분을 읽으며 우리 아이들의 자율성을 극대화 시켜 아이들의 본질 그대로 자라나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세 번째 장부터 본격적으로 질문이 있는 교실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작가가 왜 질문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고 시작했는지 등이 나타난다. 특히 한 때 유행한 미생 이야기로 수업을 했다는 내용을 듣고는 그 실행력에 놀라기도 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그런 수업이 가능하다니 말이다... 아무튼 이 책을 읽으며 질문이 있는 교실이 왜 중요한지 그 철학적인 논의부터 맛보기로 소개한 실제 사례까지(미생을 활용한 수업은 나중에 책으로 공개하신다니...혹시 벌써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나중에 찾아보고...) 나처럼 아이들에게서 질문을 이끌어내고 싶은 교사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왜냐 선생님 이 등장하는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을 한 번 읽어봐야지...++ 철학 토론 공부 모임 : 토론 수업 레시피 로 알려진 서울교대 김혜숙 선생님이 운영하는 다음 카페 어린이 철학교육, 남진희 선생님의 다음 블로그 어린이 철학교실+++사이토 다카시가 쓴 질문의 힘 에 나온 질문게임 => 아침에 발표 연습할 때 사용하면 좋을 듯1. 학생들이 40명이면 5명씩 8조로 나눔2. 한 조가 앞에 나와 한 사람씩 차례대로 좋아하는 책이나 취미를 짧게 발표3. 각 조의 구성원 5명에게 1번부터 5번까지의 번호를 붙이고 1번 학생이 발표할 때에는 다른 조 1번 학생들이 모두 일어나서 질문하기4. 먼저 손을 든 사람부터 질문하고 자리에 앉을 수 있음5. 교사는 학생들이 질문한 내용을 칠판에 받아 적기6. 발표한 학생이 가장 좋은 질문을 선택해 대답하기7. 질문이 선택된 조에는 1점 주기
질문은 자유와 사랑의 뿌리
2015년 2월 9일 로마 교황청에서 한국 천주교 주교단을 만난 프란치스코 교황은 인사를 마치자마자 첫 질문으로 세월호 문제는 어떻게 됐습니까 라고 물었다. 사랑의 화신인 교황의 질문은 그 자체가 사랑과 관심의 표현이다. 작은 생명 하나도 놓치지 않으려는 마음이 이런 질문으로 나타난다.
강자들은, 방관자는 질문하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왜 물어야하는지에 대한 하나의 답을 갖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새롭게 질문하자. 질문이 빚어내는 귀한 사랑의 예로 어떤 것이 있을지.
질문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인가? 단적으로 자유인과 노예의 차이다.자유인은 부당한 현실에, 굳어버린 사고에 문제를 제기한다. 더 바람직한, 더 인간적인, 더 평화로운 세상을 염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유가 없는 인간들은 질문하지 못한다. 단지, 허락을 구할 뿐이다.
사람들은 언제 질문을 던지는가? 관심과 사랑이 있을 때 질문을 던진다. 우리나라를 방문한 교황은 세월호 희생자들에게 질문을 던졌다. 국내의 권력자들이 세월호를 애써 무시하고 어떻게 유가족을 위로하며 보상하고 앞으로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심과 애정을 쏟지 않기 때문이다.
질문은 단순한 호기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깊고 그윽한 애정과 관심에서 질문이 싹튼다. ≪질문이 있는 교실≫은 질문이 왜 사랑이고 자유인지를 재미나게 펼쳐진다. 우리가 잘 아는 [대장금], [쇼생크 탈출], [킹스 스피치] 등의 드라마나 영화 등을 통해서 그 안에 담긴 질문의 비밀을 파헤친다.
여는 시 : 질문이 답이 되는 질문(최선순 범계중학교 교사) _ 2
추천사 : [질문이 있는 교실] 출간을 축하하며(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 _ 4
추천사 : 질문이 있는 교실 출간과 나눔이 있는 교육을 꿈꾸며(장휘국 광주광역시 교육감) _ 7
추천글 : 국어교육의 창의적 디자인을 위하여(오한비 부산기장중학교 교사) _ 9
저자 서문 : [질문이 있는 교문]을 열며 _ 12
1장 질문의 힘과 본질 _19
1. 질문은 사랑이다 _ 20
사랑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_ 20
선불교와 질문 _ 22
장금이의 질문 공부 _ 24
한상궁이 물을 떠오라한 진짜 이유 _ 28
2. 질문은 치유다 _ 32
말더듬이의 위대한 연설 _ 32
왕자는 왜 말더듬이가 되었는가 _ 35
고치느냐 못 고치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_ 41
질문은 힘이 세다 _ 45
3. 질문은 자유다 _ 48
미생과 고3 수업 _ 48
나는 자유인인가 _ 53
자유로부터의 도피 _ 54
자유인의 초상 _ 57
질문, 죽음과 자유의 갈림길 _ 61
4. 질문은 합리적 의심이다 _ 66
이 사람을 아십니까 _ 66
12인의 성난 사람들 _ 70
합리적 의심의 시작 _ 74
기억과 편견과 맞서는 질문의 힘 _ 77
2장 질문이 있는 학교 _ 81
1. 침묵으로 가르쳐라 _ 82
교사도 한우처럼 등급을 매길 수 있나요? _ 82
F등급 : 아무도 묻지 않는 교실 _ 86
D등급 : 교사가 묻고 교사가 답한다 _ 92
C등급 : 교사가 묻고 학생이 답한다 _ 93
B등급 : 학생이 묻고 교사가 답한다 _ 96
A등급 : 학생이 묻고 학생이 답한다 _ 106
S등급 : 교사와 학생의 구별이 사라진 수업 _ 111
2. 진리는 답이 아니라 질문에 있다 _ 115
질문하지 않는 아이들 _ 115
교사, 스승과 꼰대 사이 _ 120
스승은 있다 _ 122
중요한 것은 ‘무지’가 아니라 ‘무시’다 _ 123
질문, 무지한 스승의 힘 _ 128
3. 잠시 교과서를 덮어라 _ 134
교실에서 질문이 사라진 이유 _ 134
교과서를 찢을 용기 _ 137
문제집과 드라마의 경계를 지우자 _ 143
새로운 평가 철학을 찾아서 _ 147
4. 학생이 주인 되는 자치회의 _ 151
조희연 교육감이 보내온 편지 _ 151
소통과 협력을 위한 회의진행법 _ 155
민주 자치, 비법은 있다. _ 163
5. 노란테이블, 질문에서 실천으로 _ 169
시인, 질문을 사랑하는 사람들 _ 169
질문을 가장 사랑한 시인, 네루다 _ 171
아픔의 시대를 건너는 질문과 소통의 노란 테이블 _ 174
시와 은유와 질문 _ 189
3장 질문이 있는 교실 _ 191
1. 질문 놀이 수업 _ 192
우리 시대 교육의 아픈 현주소 _ 192
질문 수업을 향한 몸부림 _ 196
사이토 다카시의 질문 게임 실천기 _ 204
2. 질문과 독서 _ 210
책읽기는 질문과 어떻게 만날까 _ 210
허생전과 허생전을 배우는 시간 _ 211
비판적 읽기의 힘’ _ 220
해석의 탄생 _ 223
몸으로 질문하기 _225
3. 내가 경험한 최고의 질문 수업 : 인터뷰 수업 _ 229
질문은 관심이다. _ 229
질문과 인터뷰의 만남 _234
인터뷰, 질문을 통해 우주와 만나다 _ 235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 _242
4. 철학적 탐구 공동체의 질문 놀이들 _ 252
철학과 질문을 고민하는 선생님들 _ 252
가벼운 질문 던지기 _ 257
다양한 질문 놀이들 _ 260
4장 질문의 달인으로 거듭나기 _ 271
1. 질문을 잘하는 방법 _ 272
왜 발문인가? _ 272
단계적 질문 ? 프리덤 라이터스 _ 274
신호등 카드를 활용한 발문 _ 281
2. 질문에 질문으로 답하기 _ 285
토론의 현장과 질문하기 _ 285
질문을 주제로 한 책들 _ 287
토론의 고수는 질문으로 토론한다 _ 289
3. 손석희의 질문법 _ 297
수포자(수학 포기자)에서 종편 사장으로 _ 297
부드럽게 리딩한다, 기운을 북돋아 _ 299
군더더기 없이, 핵심을 놓치지 않고 _ 303
두 얼굴과 두 마음을 지녔다 _ 310
소통, 그는 까칠하게 통한다 _ 314
잘못을 인정하라, 부드럽게 _ 321
4. 질문은 앎에 대한 앎이다 _ 325
대학시절 겪은 사고의 한계 _ 325
상상력의 고수들과 메타인지 _ 329
메타인지의 대가 소크라테스. _ 334
5장 질문 고사성어 _337
불치하문 _ 338
경당문노, 직당문비 _ 344
도산덕해 _ 349
박학독지와 절문근사 _ 353
우문현답 _ 358
저자후기 _ 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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