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뇌는 어떻게 결정하는가

xkdlaldtksth 2024. 2. 1. 17:01


우리는 항상 어떤 결정을 내리며 살아간다. 내가 내리는 수많은 결정들을 과연 어떻게 내리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그럴 때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이 책에서는 다양한 예를 통해 우리 뇌가 어떻게 결정하는지 제시하고 있다. 서술이 지루하지 않고 흥미를 유발하게끔 쓰여졌다.처음 챕터는 미식축구 이야기로 시작한다. 흔히 우리는 운동 선수에게 신체적 능력만은 중요시하나 그에 못지않게 판단력, 지능 등 인지적 능력도 중요하다는 점을 생각하게 했다.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까지
1.4kg의 우주, 뇌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논쟁의 향연!

유연한 사고력과 섬세한 관찰력의 젊은 과학자 조나 레러의 역작!
뇌과학, 심리학, 경제학으로 밝혀낸 의사결정 메커니즘

이 책은 수없이 부딪히는 갈림길에서 가장 바람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한 ‘감정과 이성의 황금 비율’을 알려주며, 최근의 연구 자료들과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사람의 행동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작가와 과학자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조나 레러는 신경과학과 심리학, 경제학 이론까지 두루 섭렵하며 두뇌의 의사 결정 과정을 파헤쳐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게 되는 결정 과정을 보여주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하나씩 짚어주며 성공적인 결정의 비법을 보다 쉽게 터득하도록 한다. 그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들어 감정이나 이성 중 한쪽에 치우친 결정이 초래하는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를 통해 감정과 이성의 적절한 접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머리말

1 쿼터백은 누구에게 공을 패스해야 할까
2 도파민의 예측
3 감정에 속다
4 이성을 활용하라
5 생각이 너무 많아도 문제
6 도덕적으로 생각하기
7 뇌도 논쟁이 필요하다
8 뛰어난 포커 선수의 자세

맺음말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