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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 3.6 프로그래밍

xkdlaldtksth 2023. 12. 7. 07:54

처음 파이썬을 접하는 사람으로써 부담 없이 읽기 좋았습니다. 기존 버전과의 차이점부터 기본적인 문법 내용은 물론 다양한 실전 프로젝트까지.. 특히나 최근 핫한 머신러닝이나 음성서비스 프로젝트가 있어서 관심있는 분야로 보니 더 재미있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virtualenv 를 갑자기 사용하게 되었는데 부록을 보고 한번에 이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파이썬은 매우 적합한 언어이다. C 나 자바 등의 언어에 비해 매우 배우기 쉽고, 윈도우나 유닉스 등 여러 운영체제에서도 큰 수정 없이 잘 동작한다. 이 책은 기초 문법부터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전 예제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는 물론 중급 이상의 개발 경험자들에게도 충분히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1부 문법] 자세한 설명과 간단한 예제를 통해 파이썬 기본 문법을 이해한다.?[2부 중요 모듈] 자주 쓰이고 유용한 모듈에 대해 친절한 예제와 함께 살펴본다.?[3부 실전 프로젝트] 머신러닝, 아마존 알렉사, 텔레그램 봇, 미세먼지 측정기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1부] 문법

01장: 파이썬 개요 및 설치
1.1 파이썬이란?
1.2 파이썬의 특징
1.3 파이썬의 종류
1.4 파이썬이 쓰이는 프로젝트들
1.5 2.x와 3의 차이
1.6 설치 및 개발환경
1.7 Hello world
1.8 들여쓰기에 대해서
1.9 소스코드 인코딩
1.10 기타 파이썬 문법
1.11 2.x를 3으로 변경하기

02장: 자료형 및 연산자
2.1 변수명
2.2 수치
2.3 문자
2.4 유니코드
2.5 리스트
2.6 세트
2.7 튜플
2.8 사전
2.9 부울
2.10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

03장: 함수
3.1 함수의 정의
3.2 return
3.3 인자 전달
3.4 스코핑 룰
3.5 함수 인자
3.6 람다 함수
3.7 재귀적 함수 호출
3.8 pass
3.9 __doc__ 속성과 help 함수
3.10 이터레이터
3.11 제너레이터

04장: 제어
4.1 if 문
4.2 조건식의 참/거짓 판단
4.3 단축 평가
4.4 while 문
4.5 for 문
4.6 break, continue 그리고 else
4.7 제어문과 연관된 유용한 함수

05장: 클래스
5.1 클래스 이야기
5.2 클래스 선언 95
5.3 클래스 객체와 인스턴스 객체의 이름공간
5.4 클래스 객체와 인스턴스 객체의 관계
5.5 생성자, 소멸자 메서드
5.6 정적 메서드, 클래스 메서드
5.7 연산자 중복 정의
5.8 상속

06장: 모듈
6.1 모듈 사용하기
6.2 모듈 만들기
6.3 모듈의 경로
6.4 모듈 임포트
6.5 모듈 임포트 파헤치기
6.6 __main__을 사용한 유용한 팁
6.7 패키지

07장: 예외 처리
7.1 구문 에러
7.2 예외
7.3 예외 처리
7.4 raise 구문
7.5 사용자정의 예외
7.6 assert 구문

08장: 입출력
8.1 표준 입출력
8.2 파일 입출력
8.3 pickle

09장: C/C++와의 연동
9.1 왜 확장 모듈이 필요한가?
9.2 간단한 확장 모듈 예제
9.3 모듈 초기화
9.4 모듈 빌드
9.5 파이썬/C API
9.6 에러 처리
9.7 레퍼런스 카운트
9.8 확장 타입
9.9 ctypes

[2부] 중요 모듈

10장: 문자열 다루기
10.1 파이썬이란?
10.2 정규 표현식(re) 모듈

11장: 날짜 이야기
11.1 시간(time) 모듈
11.2 날짜시간(datetime) 모듈

12장: 숫자 이야기
12.1 수학(math) 모듈
12.2 분수 모듈
12.3 십진법 모듈
12.4 랜덤 모듈

13장: 파일 시스템을 자유자재로
13. 1 os.path
13.2 glob
13.3 tree 예제

14장: 데이터베이스
14.1 데이터베이스 연결
14.2 SQL문 수행
14.3 레코드 조회
14.4 트랜잭션 처리
14.5 레코드 정렬과 사용자 정렬 함수
14.6 SQLite3 내장 집계 함수
14.7 사용자정의 집계 함수
14.8 자료형
14.9 사용자정의 자료형
14.10 데이터베이스 덤프 만들기
14.11 명령어 프롬프트에서 SQLite3 관리하기

15장: 운영체제 관련 주요 모듈
15.1 os 모듈
15.2 sys 모듈
15.3 threading 모듈
15.4 queue 모듈
15.5 weakref 모듈

16장: XML
16.1 파이썬과 XML
16.2 XML 문서 파싱하기
16.3 노드
16.4 엘리먼트
16.5 엘리먼트 쉽게 다루기
16.6 XML 문서를 HTML로 변환하기
16.7 도서 관리 프로그램

17장: 파이썬과 인터넷
17.1 파이썬이 지원하는 네트워크, 인터넷 모듈
17.2 OpenAPI를 이용해 책 정보 가져오기
17.3 파이썬으로 이메일 보내기
17.4 웹 서버 만들기

18장: 더 견고한 코드 만들기
18.1 단위 테스트(unittest)
18.2 pydoc
18.3 doctest

19장: distutils를 이용한 배포
19.1 도서 관리 프로그램 배포
19.2 setup.py 파일 작성
19.3 확장 모듈 배포
19.4 Setup Configuration 파일 작성 방법

20장: 파이썬3를 활용한 통계 분석 - 선형 회귀
20.1 회귀분석이란?
20.2 관련 모듈 설치
20.3 회귀분석 예제

21장: pypy
21.1 pypy란?
21.2 pypy 설치 및 테스트
21.3 pypy의 호환성

22장: 구글 앱 엔진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22.1 구글 앱 엔진이란?
22.2 구글 앱 엔진과 파이썬
22.3 앱 엔진 개발 환경
22.4 Hello World 앱 생성 및 배포
22.5 플라스크
22.6 구글 클라우드 소스 저장소
22.7 구글 클라우드 데이터스토어
22.8 북마크 애플리케이션
22.9 Standard 환경에서의 북마크 애플리케이션

[3부] 실전 프로젝트

23장: 머신러닝 - 결정 트리(Decision Tree)를 기반으로 운동 경기 결과 예측하기
23.1 지도 학습이란
23.2 개발 환경 설정: scikit-learn과 pandas
23.3 분류 문제와 결정 트리
23.4 교차 검증
23.5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23.6 결정 트리를 이용한 NBA 경기 결과 예측

24장: 아마존 알렉사 기반의 음성 서비스 개발하기
24.1 알렉사 음성 서비스
24.2 알렉사 스킬
24.3 아마존 에코와 echosim.io 서비스
24.4 개발 환경 설정: Flask-ask와 ngrok
24.5 Hello Alexa 서비스 개발
24.6 숫자 야구 게임

25장: 부동산 텔레그램봇
25.1 챗봇 준비하기
25.2 챗봇 만들기 - 부동산 정보 애플리케이션

26장: 라즈베리파이로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26.1 라즈베리파이에 라즈비안 설치 및 설정하기
26.2 라즈베리파이 GPIO와 디지털 입출력(Digital Input/Output)
26.3 시리얼 통신을 사용해 라즈베리파이에 연결된 장치 제어하기
26.4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전류 제어
26.5 미세먼지 측정기 만들기
26.6 미세먼지 앱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부록 A: Pydev 설치와 사용법
A.1 Pydev 설치 방법
A.2 Pydev를 이용해 개발하기

부록 B: pdb 모듈을 이용한 디버깅
B.1 디버깅용 코드 작성
B.2 pdb 실행과 종료
B.3 소스코드와 실행 위치 보기
B.4 브레이크 포인트 설정하기
B.5 코드를 수행하며 변수값 확인하기
B.6 도움말

부록 C: pip를 이용한 패키지 관리와 virtualenv
C.1 pip 설치
C.2 설치된 패키지 검색
C.3 패키지 검색
C.4 패키지 설치
C.5 패키지 업그레이드
C.6 패키지 삭제
C.7 가상 환경의 패키지 설정 저장 및 복원
C.8 virtualenv를 활용한 파이썬 가상 개발 환경 구축